|
|
|
장편 <엄마를 부탁해>의 출간을 기념한 소설 낭독 및 팬과의 만남의 자리였답니다.
사실, 소설가 신경숙씨의 팬도 아니고(사석에서는 그저 내 취향이 아니라는 이유로 마구 그녀의 소설들을 씹어대기도 하는 오만한 금드리댁ㅠㅠ),
손에 들어온 책도
일부러 피하며 읽지 않은 상태였지만
오로지 외국영화나 미드에서나 볼 수 있었던
저자 낭독회에 참석하겠다는 일념으로 홍대 근처의 작은 카페로 향했습니다.
시간이 한 15년 쯤 전으로 멈춰진 것 같은 카페에는 낭독회 20여 분전에도 벌써 30 여명 정도가 같은 책을 펴고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카페에서는 커피 등의 음료를 주변의 반가격에 판매하고 있었구요(첨엔 공짠줄 알고 좋아했다는.ㅎㅎ.)
커피향 가득한 주변을 둘러보고 늦은 저녁시간에는 '커피는 안돼!'이러면서 병맥주 ㅠㅠ 들고 구석 좋은 자리에 콕 박혀있었드랬습니다.
낭독 내내 책에 빠져 있었던 분들. 책이 없었던 저는
사실, 한켠에서 판매하는 소설을 사서 작가의 사인을 받을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이상한데서 제가 오기 좀 부립니다ㅠㅠ)
제게 신경숙이란 작가는 양귀자, 공지영과 더불어 여성주의 작가로 뭉뜽그려진 무리의 한 사람으로 누구나 눈물이 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미화시켜 그저 눈물을 짜대어 울고싶은 사춘기시절에나(사춘기시절에만) 기댈 수 있는 그런 작가였거든요.
그리고 그렇게 그녀는 직업정신 투철한 소설가가 되어 사회적 책임을 문학적으로 지겠다는 뜻을 내비친걸까요?
작가는 말했습니다.
"시대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문학속 아버지의 존재는 퇴출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이런 질문을 하게 되었고 그것이 소설을 쓰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작가로서의 사회적 책임감, 문학적 책임감, 엄마라는 존재를 문학, 예술의 한 소재로 자리잡게 하고 싶다는 예술가의 욕심, 그런 것들 때문에 소설이 탄생했다는 말을 한 작가가 바로 '여리고 여성스럽기만 해서 힘없이 가냘픈' 신경숙표 주인공들을 내세웠던 소설가 신경숙이라니 놀랬을까요?
저는 사실 조금 놀랬고 기분 좋았습니다.
그녀의 낭독회와 독자와의 대화는 생각보다 오래 이어졌습니다.
늦은 7시가 넘어서 시작된 시간이 10시가 되어서야 마무리가 되더군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아마도 '어머니'란 단어를 '엄마'라고 바꾸었을 때 소설이, 비로소 글이 쓰이기 시작했다는 말입니다.
우리에게 '엄마'는 '잃어버리면'안 되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엄마에게도 '엄마'라는 존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고 살았던 건 아닐까요?
작품 속에서처럼 엄마를 잃어버리는 식의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라도
어느덧 저는 엄마라는 단어에서 반가운 마음과 눈물을 함께 찾게 되는 나이가 되었네요.
아마도 다들 그렇겠지만요..^^




저도 신경숙씨 작품을 안 좋아하는 사람중 한명입니다
2008/12/04 13:48쉽게 써도 되는 걸 온갖 미사여구를 갖다 붙여서 거부감이 들더군요
이번에 나온 작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네.. 그런데 저도 그랬는데..^^
2008/12/04 14:09다만.. 직접 보고 만나서 이야기 듣고,, 하니
조금 이해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서
제 자신이 신기하던데요..ㅎㅎ(맥주탓인가?ㅎㅎ)
신경숙..
2008/12/04 14:0790년대가 낳은 가장 위대한 작가중 하나이지요..
아니 90년대 최고의 작가이지요(작가중 하나가 아니라 오직 단 한명)
신경숙 소설은 발표할때마다 온갖 상들을 싹쓸이하는...
(이건 상을 작가가 받는게 아니라 상들이 "신경숙님.. 저희 상도 쫌 받아주세효~~"라고 애원을 했다능.. ㅋㅋㅋ)
어떤 평론가가 그랬져..
신경숙의 소설은 딱 적당한 거리를 가지고 사물과 사건을 바라본다고.. 신경숙의 시선을 거치면 아무리 기쁜 일이라도 적당히 걸러지고.. 아무리 가슴아픈 얘기라도 아무리 화가나는 얘기라도 덤덤하게 그려진다는..
그게 신경숙의 매력이지요..
단점은.. 단 한줄만 읽어도 이게 신경숙의 소설이라는걸 바로 알아챌 수 있는 그 언제나 똑같은 말투.. 그리고 비슷한 암시 비슷한 과거 설정.. 등등..
깊은 슬픔은 솔직히 나도 신경숙 작품중에서 유일하게 안읽은(30페이지도 안읽고 걍 버렸음) 작품이고..
2008/12/04 14:09그외 다른 작품은 단편까지 다 읽어봤음..
신경숙의 최고작은 누가 뭐래도 외딴방이지요...
외딴방은 90년대 최고작이라고 봐효~~ ㅎㅎ(근데 내용 다 까먹었음.. ㅋㅋㅋ)
어제 어떤 팬의 질문 중
2008/12/04 14:13'깊은 슬픔'과 '외딴방'으로 양분된 팬층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음.. 작가의 말은 음.. 대강 제 기억에
'깊은 슬픔'을 좋아하는 분들은 '외딴방'을 이해안하려 하고? '외딴방'을 좋아하는 분들은 '깊은 슬픔'같은 소설을 왜 썼는지 이해못한단고 하셔서 다들 웃었던.ㅋㅋ 평론쪽에서는 더 한다고 덧붙이신듯..
게다가
작가가 말하길
두 가지 소설을 쓴 감성을 지닌 사람도 다 신경숙 자신이고, 자신안의 여러가지가 표출된 거다 라고 마무리하신걸로 기억됩니다..
제가 포스팅하진 않았지만,,
깊이 쫌 반성하게 했던 말이지요 ㅎㅎ
어찌 한 부분의 감성만 가진 사람이 있겠으며
어찌 한 부분으로 사람을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용^^
댓글감사하구요.. 방문감사드립니당..^^
우와.........................진짜 부러워요
2008/12/04 14:14저도 책 선물받았는데 아직 안읽어봤거든요.
낭동회라...정말 매력있어보이는데요??
게다가 작가의 변(?)도 들어볼 수 있다니
좀 더 신경숙님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을텐데..
좋은 시간 보내고 오셨네요 금드리댁님~^-^
솔직히 안 좋아하는(순화된 표현으로) 작가와의 만남이라 기대없었는디 ㅋㅋ 새로운 경험이라 좋던걸요.
2008/12/04 14:24역시 뭐든 처음이 ^^
책을 읽고 울었다는 남자분들도 많더이다.
그러나, 엉엉우는 남자분들은 정말 매력없으니
몰래 눈물훔치시길...
덧붙여, 제 주변의 편협한 노처녀들을 비롯해
신경숙 작가의 소설을 좋아한다는 남자들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여자들도 많으니
참고하삼 ㅋㅋ(싱글이라시길래 .. 도움되시길 ㅎㅎ)
여성 작가들은 Story가 아닌 Style로 승부한다.는 논란을 가져왔죠.
2008/12/04 14:53사회적 책무와 시대의 고통을 가로지르는 작가라면서,
조선일보 동인문학상 종신심사 위원은 왜 거절하지 않으셨을까요?
존경하는 분이 심사위원하라고 시켜서? ㅎ
아마.. 남편분이 유명 평론가인 것도 이유가 되지 않을까요? ㅎㅎ 그녀도 우리처럼 소설가이면서 아내이고 딸이고 ㅋㅋ 제 사견이었답니당. ^^
2008/12/04 14:59신경숙 작가의 글이 지니는 몽환적 분위기와 인간 내면의 울림의 글을 좋아하던 독자입니다. 그러나, 그녀가 지난 시간 보여준 사회적 문제에 대한 stance에 대해 실망하고부터 그녀의 글을 다시 비판적으로 읽으니 나름대로의 문제점이 느껴지더군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는 수동적 수용의 자세를 만연시키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어설픈 후일담 소설들과는 다르겠지만 그래도 좀 더 시대에 대해 아파하고 타인들의 고통에 대해서도 눈을 돌려 살펴주는 의식의 개화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작가의 주관적 선택의 문제라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말이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2008/12/04 15:34음.. 어제 그런이야기도 있었죠.. 작가 본인은
2008/12/04 15:42절대 소설속 주인공들이 '수동적'이지 않다.
그들의 생각을 끝까지 고집하지 않느냐! 는 ..
그런 것 같아요.
우리가 수동적이다 라고 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데에대한 비판의 의미가 강하지만
신경숙 작가는
생각의 실천과는 상관없이 주인공의 생각?신념을
혼자서라도 스스로 고민하기때문에
수동적이지 않은 것은 아니다라는..(내가 쓰고도 ??ㅎㅎ)
어머!제 생각은 다른데요. 신경숙은 개인을 내세우며 사회를 보는 작품을 쓰는 작가이지 사회를 외면하는 작가 아닌데요.그렇다면 어떻게 그의 소설에 이 사회를 사는 사람들이 그리 동의를 할까요.엄마를 부탁해의 첫 문장을 보세요. 엄마를 잃어버린지 일주일째다 인데 그건 신경숙의 엄마를 말하는게 아니잖아요. 우리 사회가 저 뒤에 버려버린 엄마를 찾아나서는 너무나 사회적인 작품으로 읽히던데요. 공동체적 감각이 어느작품마다 스며 있어요.쓰는 방법이 다를 뿐 아닐까요. 예를들어 지금의 젊은작가들의 작품에 비교해 보세요 그야말로 신경숙 작품은 사회의식이 투철한 작품이죠.
2008/12/05 12:01제 글이 신경숙이 사회를 외면하는 작가다? 요런 요지는 아니었는데.. 그런 뉘앙스였나요?? 아님 위에 댓글에 댓글 다신건가?ㅎㅎ 암튼 소설이라는 글, 활자라는 것 이렇게 다양한 논의, 논쟁을 불러일으킨다는 그 자체가 너무 매력적이죠..^^ 댓글과 방문에 감사감사^^
2008/12/05 13:14신경숙작가는사회문제 타인의 고통에 대해 예민한 분같던데요.앞에 내세우지 않을뿐이죠. 난 오히려 설득조로 내세우는게 싫던데^^신경숙작가의 소설은 흐름을 따라서 곰곰 생각하게 하죠. 그 사람이 왜 그렇게 되었나를 추적하죠. 유머나 오락으로 쉽게 건너뛰지않아요. 그 점이 버거울때도 있지만 치열히 싸우는 것 같아 좋아요.난 엄마를 부탁해를 읽으며 밑줄 쫙쫙^^ 오랜만에 소설읽기의 감흥을 실컷만끽했습니다.좋은 소설이었어요. 신경숙작가로선 외딴방 이후의 최고 아닌가 생각해요.
2008/12/05 20:41전 아직 소설은 전이라서,, 댓글다신분들 의견 듣고 보니
2008/12/05 20:59책을 읽어봐야 할 듯도 싶네용.. ^^
맘 같아서는 낭독회에서처럼
누군가 읽어줬음 싶지만요 ^^
신경숙님낭독회엄마랑가보려고 신청했는데 떨어져 못갔슴당.부럽슴당.진짜부럽습당.여하튼 이몸은 작품 읽고 엄마와 친해졌음당.엄마가 의아해할 정도로 엄마에게 다정해졌음당.ㅋㅋ
2008/12/06 11:38ㅎㅎ 그거 저도 그렇습니당..ㅎㅎㅎ
2008/12/06 11:50아~ 자식들은 왜 다 이런거져.. 미리미리좀 잘하면 좋은데..ㅎㅎ
아, 엄마를 부탁해 드뎌완독. 모처럼 소설다운 소설 읽음.여운을 잊지못해 서핑하다가금드리댁발견.낭독회가 있었군요. 미리알았담 가보는건데.가슴뻐근하게한 소설이었습니다.소설이란 이래서 읽는거겠죠.작가에게 감사^^
2008/12/11 08:27많은 분들이 그러시더라구요.. 전 아직 책 펴지도 못했따는.. 낭독회도 좋았답니다. 새로운 경험이었구요^^
2008/12/11 08:53댓글 감사합니당..